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 꿀팁

나만 모르고 있었던 무료 복지혜택 4가지

by 벨라몽 2021. 9. 11.
728x90

내가 낸 세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다양한 무료 복지혜택이 있다는 점, 알고 계시나요? 대부분 잘 알지 못해 다양한 복지혜택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. 그럼, 우리가 누릴 수 있는 무료 복지혜택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시죠!

 

 

임신 예정, 임신 중인 신혼부부들의 산전 검사 비용 무료

산전 검사는 산부인과에서 검사하면 수 십만 원의 비용이 드는데, 보건소에서 풍진 항체 여부 등을 미리 검사하고 가면 산부인과에서 해당 검사를 제외할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산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. 검사 결과도 인터넷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. 임신을 준비 중인 신혼부부도 가능하지만, 실제 임신부가 방문하면 엽산이랑 철분제까지 무료로 증정합니다.

 

 

보건소 무료 검진 혜택

보건소는 영유아 필수접종을 비롯해 생후 6개월~59개월까지의 아이들과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독감 예방접종, 폐렴 예방접종, 장티푸스 예방접종 등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. 비만이나 구강위생 검사 등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진료비 또한 일반 병원의 20~50%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, 감기나 몸살, 물리치료 등 간단한 치료는 보건소를 이용하면 훨씬 저렴해요.

 

 

 

보건소 무료 치매 선별검사

대형 종합병원에서 어르신 치매 검사를 하면 많게는 100만 원까지 비용이 듭니다. 그러나 보건소에서 만 60세이상 가운데 중위소득 120% 이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매 선별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. 보건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 경우 보건소와 연계된 거점 병원에서 2차, 3차 검사 시 검사비의 일부도 지원합니다.

 

 

응급의료비 대불 제도

응급실 비용은 일반 진료비용의 50% 이상 가산되기 때문에 실비보험을 청구해도 비용 부담이 큽니다.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'응급의료비 대불 제도'를 활용해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어요. 응급환자가 일시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에 부딪혀 의료비를 부담할 수 없을 때, 정부가 응급의료비를 대신 지불해주고 환자가 12개월 무이자로 병원비를 갚아 나가는 제도입니다.

※ 응급의료비 대불 제도 신청방법
병원에 비치된 응급의료비 미납 확인서를 작성→ 해당 병원에 제출→ 향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환자에게 고지서를 발송→ 고지서에 명시된 계좌로 납부

 

 

나도 받을 수 있는 여러 복지혜택 잘 살펴보셨나요?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고픈 벨라몽이었습니다 :)

댓글